촉촉한 베이글 레시피
런던베이글뮤지엄st 베이글 레시피
안녕하세요? 유셰프입니다.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촉촉한 베이글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만들어서 다음날 먹어도 촉촉한 베이글 레시피입니다.
한국의 빵은 대체로 유럽이나 미국보다 촉촉하고 말랑말랑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유셰프는 워낙에 빵을 사랑하는 사람인데 예전 처음 유럽 여행에서 어떤 식당을 가도 나오는 빵들이 마른 빵에, 샌드위치도 어쩜 이렇게 딱딱하고 수분 없는 빵을 사용하는지 의아했었답니다.
오히려 한국에서 대체로 선호하는 빵의 식감이 유독 촉촉하고 말랑말랑한 스타일인 것을 알고 나니 이해가 되더라고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베이글 레시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뉴욕베이글의 식감과는 조금 다른 촉촉하고 말랑한 질기지 않은 베이글 레시피입니다.
얼마 전까지도 줄을 서서 몇 시간을 기다려야 먹을 수 있다던 런던베이글뮤지엄이 인기가 있었던 이유가 바로 한국스타일의 베이글을 만들어 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발효과정이 있는 빵이지만 어렵지 않아요, 간단하게 쉽게 만들어 볼게요.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맛있는 요리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이 되신다면 좋겠어요!
자, 그럼 우리 함께 만들어 볼까요?
준비할 재료
[반죽]
강력분 500g
설탕 20g
꿀 10g
소금 9g
드라이이스트 8g
올리브오일 25g
무염버터 20g
물 310g
[데치는 물]
물 1L
야자설탕 40g (없으시면 흑설탕, 꿀 어떤걸로도 대체 가능하세요)올리브유 20g
만드는 과정
1. 준비한 반죽재료를 모두 반죽 그릇에 넣고 반죽할게요. 소금과 설탕, 이스트는 꼭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넣어주세요.
(강력분을 먼저 반죽 그릇에 넣으시고 소금과 설탕을 각각 넣어서 강력분으로 코팅하듯이 섞어주세요, 그리고 이스트를 넣고 강력분에 코팅하듯이 한번 섞어주시면 소금, 설탕, 이스트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답니다, 이 과정은 이스트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해요)
※ 저는 이전에 개봉하여 사용하고 남은 냉장보관 이스트를 사용하여서, 이스트의 활성화를 위해서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먼저 풀어서 넣었어요.
2. 자, 이제 반죽을 시작할게요. 손반죽 하시는 분들은 우선, 스트레칭으로 몸을 좀 풀어볼까요?
반죽은 재료들이 더 이상 가루 없이 한 덩이로 뭉쳐질 때까지 해주세요.
3. 어느 정도 잘 뭉쳐지면, 반죽을 빨래를 치대듯이 잡아당겨서 접고 다시 늘려주는 방법으로 반복해 주세요.(글루텐 생성에 도움을 준답니다)
4. 반죽을 내리치듯이 던져서 반죽해주세요. 쌓인 스트레스가 다 풀릴 거예요. 신나게 반죽해 주세요.
팔이 좀 아프실 수 있어요, 힘드시면 반죽이 어느 정도 뭉쳐지고 표면이 매끄럽지 못한 정도쯤에 일반 믹서기에 반죽모드 5분 이내로 돌려주세요.(믹서기를 사용하셔서 반죽 시, 반죽의 온도가 30도를 넘어가지 않도록 온도와 시간을 확인해주셔야 한답니다)
5. 그리고 반죽기로 반죽하시는 분들은 저속으로 재료가 뭉쳐지도록 1분, 중속으로 10분, 마무리 글루텐 정리를 위해서 저속 1분 해주시고 총 12분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반죽은 손반죽, 기계반죽 모두 반죽을 얇게 늘여보아 매끈한 표면과 신장성이 생기면 된 거예요.
6. 반죽을 동글동글 매끄럽게 표면정리해서 표면이 마르지 않도록 윗면을 덮어준 상태에서 실온 1시간 발효해 주세요.
(반죽이 3배 부풀어 오를 거예요, 감안하셔서 용기를 선택하세요)
7. 실온발효 1시간 하고 나니 반죽이 빵빵하게 너무 귀여워졌죠? 3배 정도 커지면 된 거예요. 반죽 아래를 당겨보면 잘 발효된 반죽은 거미줄 같은 실도 보일 거예요.
8. 이제, 반죽을 나눠주실 건데요, 유셰프는 하나가 묵직한 큰 베이글을 좋아해서 큼지막하게 6 등분해 주었어요. 더 많은 개수를 원하시거나 작은 베이글을 원하신다면 100g -120g 정도로 나눠주시면 된답니다. (런던베이글뮤지엄 st로 크게 만드신다면 130g 이상으로 해주셔야 해요)
9. 나눠준 반죽은 둥글리기 해서 다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세요. 마르지 않게 윗면을 덮고 휴지 20분 해줄게요.
휴지가 끝난 반죽은 또 조금 더 부풀었죠? 너무 귀여워요.
10. 자, 이제 드디어 베이글 성형을 해줄게요.
1) 휴지 한 반죽은 덧가루를 조금씩 사용해서 밀대로 가스 빼주면서 밀어주시고 길게 삼등분으로 접기
2) 그리고 다시 길게 삼등분해 주시고
3) 이음새는 꼬집어서 붙여 아래로 가게 두시고
4) 한쪽 끝을 손바닥으로 2-3센티정도 눌러서 다른 쪽 끝을 집어넣어 말아주며 붙여 마무리해줄게요. 그럼 쉽게 후프를 만드실 수 있답니다. (이해가 편하시도록 아래에 영상을 준비했답니다, 참고하세요)
※ 베이글 모양을 성형한 후 유산지를 베이글 크기로 잘라 두었다가 그 위에 얹어 두시면 베이글을 물에 데칠 때 베이글에 상처를 주지 않고 쉽고 빠르게 다룰 수 있어요. 이과정은 생략가능하지만 이렇게 해보시면 편하실 거예요.
11. 만들어진 베이글은 실온에 10분간 휴지 시켜주세요. 그동안 데치는 물을 끓여줄 건데요, 준비한 올리브오일과 야자설탕을 넣고 물을 끓여주세요.(올리브오일은 베이글의 겉표면을 먼저 형성시켜 줘서 밀도 있는 식감을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되고, 야자설탕은 베이글에 예쁜 색감과 광택을 줄 거예요, 야자설탕이 없으시면 일반설탕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12. 물이 끓기를 기다리는 동안 대쳐 낸 베이글을 바로 오븐에 넣어 구워줄 수 있게 오븐도 미리 섭씨 220도로 예열해 준비해 둘게요.
13. 물이 끓으면 만들어 놓은 베이글을 앞면 10초, 뒷면 10초 총 20초 정도를 데친 후 오븐팬에 올려주세요.(데치는 과정은 최대 30초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많이 데쳐버리면 베이글 표면이 쭈글해지고 겉면이 너무 질겨질 수 있답니다)
14. 데쳐서 건져낸 베이글은 미리 예열해 놓은 오븐으로 바로 넣어 구워줄게요. 컨백션 오븐은 섭씨 220도 15분, 데크 오븐은 윗불 섭씨 220도 아랫불 섭씨 200도로 15분 구워주세요. 베이글이 구워지는 향기가 너무 좋아요!
15. 자, 오늘의 베이글 완성!
반짝거리는 표면을 위해서 녹인 버터를 발라줄게요. (생략도 가능해요)
다 구워진 베이글은 식힘망으로 옮겨서 식혀줄게요.
베이글은 구워 나온 즉시 뜨거울 때도 꼭 한 개 찢어서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정말 맛있으실 거예요!
(베이글을 이틀정도는 실온에 보관하셔도 무방하시고, 장기보관 시에는 식힌 후 바로 냉동 보관해 두시면 해동만 해도 말랑한 상태로 돌아온답니다, 참고하세요!)
Bon apetit! 맛있게 드세요!
'유셰프의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지 솥밥, 스타우브 가지 솥밥, 말린가지요리 (feat. 말린가지, 게살장) (1) | 2024.05.16 |
---|---|
카레라이스 레시피, 소고기 카레 황금레시피 (1) | 2024.05.15 |
콩자반 황금레시피, 검은콩 요리, 밑반찬 만들기 (1) | 2024.04.18 |
이연복 청경채 볶음(feat. 표고버섯), 청경채 볶음 (0) | 2024.04.16 |
반건조 생선 구이(feat. 가자미), 반건조 가자미 구이 (1)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