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셰프의 레시피

자몽쨈 레시피, 핑크자몽쨈 레시피, 홈메이드 자몽쨈, 파티푸드 레시피

by 아뜰리에 베네피크 2025. 1. 31.
반응형

 

 

자몽쨈 
핑크자몽쨈
자몽효능



핑크자몽

 

 

 

안녕하세요? 유셰프입니다.

 

유셰프는 새콤한 시트러스계열 과일은 그 상큼한 향도 맛도 어떻게 사용해도 선호하는 편인데요, 여러분은 어떠실까요?

아마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러나 신맛에는 호불호가 굉장히 많을 것 같기는 한데요.

 

오늘은 신맛, 단맛, 그리고 약간의 쓴맛이 특징인 감귤류의 자몽이 재료인데요.

 

자몽 한 개에는 일일 섭취 권장량을 넘는 비타민 C가 가득 담겨 있다고 해요. 비타민 C는 호흡기 계통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예방과 증상관리에 좋은 것은 사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데요, 실제로 비타민 C는 감기약의 성분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감기를 앓는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연구 보고도 있잖아요.

그래서 유셰프는 실제로 피곤하거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나, 감기가 걸렸을 때면 비타민C를 꼭 섭취해 준답니다. 

 

그리고 자몽에 풍부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재생을 돕고,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노화관리에도 좋아요. 건조하고 차가운 날씨로 피부가 푸석해지기 쉬운 겨울철에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보습을 강화시켜 주는 자몽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또한, 자몽에는 풍부한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구연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므로 피로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연말연시에 친구들과 파티에 홈메이드 자몽쨈으로 다양한 메뉴를 연출하면 좋을 것 같아요! 술자리가 많은 겨울철 연말연시에도 자몽이 필수적이겠죠?

 

오늘은 신맛, 단맛, 그리고 약간의 쓴맛이 특징인 자몽으로 홈메이드 쨈을 만들 거예요.

 

사실 시판되는 쨈이 맛있는 제품들이 넘쳐나는 게 사실이지만, 아무래도 홈메이드로 만들면 인위적인 방부제를 넣지 않고도 정성만으로 시간을 들여 끓여내고 수분을 날려 오래 보관도 가능하도록 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 안심이 되는데요.

 

자몽을 손질하는 과정과 끓이는 과정이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는데 조금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에요.

그런데 그 결과를 맛보시면 정말 한 번만 만드실 순 없을 거라 생각해요, 오늘 알려드릴게요.

 

자, 그럼 우리 함께 만들어 볼까요?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맛있는 요리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이 되신다면 좋겠어요!

 

 

 

 

 


 

 

 

준비할 재료
자몽 1.7kg(집에 남은 양을 사용했어요, 약간씩 가감하셔도 무관해요)
설탕 900g
조청 400g
레몬즙 100ml

※ 1큰술 = 15ml 
 일반적으로 쨈류는 주재료와 설탕의 비율을 1:1로 하는 게 정석이긴 하나 요즘은 당의 비중을 줄이는 게 대세라 취향에 맞게 줄이거나 당의 성분을 바꾸기도 하죠. 취향에 맞게 조절하시면 되신답니다. 

 

 

 


 

 

 

만드는 과정

 

1. 핑크자몽은 껍질을 사용하진 않지만 제거하는 과정 중에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으니 표면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준비해 주세요. 

 

 

 

2. 핑크자몽쨈 만드는 과정 중에 가장 번거로운 과정이 바로 껍질제거과정이에요. 끓이는 과정보다도 오히려 시간도 더 많이 걸린답니다. 하지만 피할 순 없으니, 조금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상단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그리고 하단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사진 참고 하세요.

 

1) 자몽의 꼭지와 배꼽 부분을 잘라 내시고

2) 과육이 다치지 않게 껍질에 칼집을 내셔서

3) 자몽의 껍질을 귤 까듯이 벗겨내시고 반으로 가르세요

4) 속껍질도 상당히 질긴 편이라 아래 사진처럼 가위날을 사용하여 자르고 제거해 주시면

5) 6) 비교적 쉽게 즙손실없이 과육을 꺼낼 수 있으세요!

 

 

 

3. 다 발려낸 과육은 모아서 끓여줄 냄비에 넣어주세요.

 

 

 

4. 준비한 설탕과 조청등 원하는 당류를 핑크자몽과 냄비에 함께 섞어주세요.

 

 

 

5. 준비한 레몬즙 첨가해 주세요.

 

 

 

6. 모든 재료를 잘 섞어서 중강불에 올려 끓여줄게요. 냄비 속 재료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낮추어 계속 저어주며 원하는 농도를 확인해 가며 끓여 주세요. 

 

 

 

7. 쨈이 완성된 후 쨈을 담을 병은 끓는 물에 열탕 소독하여 담아주면 인공의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는 홈메이드 쨈의 보존기간을 더 길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되겠죠? (생략도 가능해요, 그리고 쨈의 수분기를 완전히 정말 완전히 날려 준다는 느낌으로 뻑뻑할 만큼 좀 더 넉넉히 끓여주는 방법 또한 방부제 무첨가로도 보존을 오래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랍니다!)

 

 

 

8. 쨈이 바글바글 달콤 새콤한 향을 내며 끓고 있어요. 위에 떠오르는 거품은 살짝 걷어내주셔도 좋아요.

 

 

 

9. 졸아드니 양이 많이 줄었어요. 꾸덕해졌죠?

 

 

 

10. 핑크자몽쨈이 졸아들수록 색이 엄청 빨갛게 예쁘죠?

 

 

 

11. 10여분 정도만 더 끓여주고 불에서 내려주었어요, 완성! 

 

 

 

 

- 완성된 핑크자몽쨈은 크림치즈나 다양한 블록치즈와 크래커 조합으로 간단하고 쉽게 카나페 활용하시기 좋으세요.

 엄청 간단하고 쉽게 만들지만 치즈와 핑크자몽쨈의 궁합이 고급 와인안주나 파티푸드로 손색이 없답니다.

- 하몽이나 견과류와도 조합이 정말 좋아서 추천해요!

- 홈메이드쨈으로 홈파티, 간단한 티타임, 손님 초대 시 멋지게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핑크자몽쨈 활용요리

 

 

 

Bon apetit!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